양식화’ 연극은 연극의 본질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현대 연극의 흐름을 살펴보면 각각 다른 분야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양식의 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형태는 언어 중심의 한계를 벗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지향하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각국의 역사를 알려면 그 나라의 문화재를 보란 말이 있다. 문화재는 역사뿐만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는 전란이 잦고, 양반과 평민과의 갈등이 많아 자신의 신변을 보호 하고자 얼굴을 가리고 추는 탈춤이 발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하버마스에 따르면 17세기 중반 경,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생겨난 이후 18세기 처음 10년간에 이미 런던에는 3천 개가 넘는 커피하우스가 생겼다. 이들 모두는 고정 고객의 핵심층을 가지고 있었다. 커피하우스에서는 초기에는 젊은 작가들과의 토론과 후에는 공화국 이념에 대한 강연까지 ‘지식인’과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극장, 댄스홀, 미술관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진정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자기 도구적 예술인 무
걸쳐 진행되어 왔을텐데, 과거에는 어떠한 형태의 흔적으로 남겨져 있을까?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한‧일간의 과거 문화의 비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수많은 전통문화 중 양국의 대표적인 민중의 예술인 탈춤과 가부키의 비교를 통해서 이 차이점을 밝혀내고자 노력하였다.
우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철학에는 이원론(二元論)이 중심이 되고 있다. 이원론은 만물의 근원인 두 개의 양극적 요소들-즉, 남성/여성, 문화/자연, 이성/감성, 정신/육체 등-이 평행을 이루면서 끊임없이 대립하며 갈등을 일으키는 원리이다. 이원론이 중심적 철학으로 지배해온 인간의 역사에서 남성
환상문학의 개념과 정의를 논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fantastic·fantasy·Fantasy·환상·환상성 등에 대한 너무나 다양한 해석과 관점은, 오히려 ‘환상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찾기의 불가능성을 역설하는 것도 같다. 이제 우리는 ‘환상(혹은 환상문학)이란 무엇인가’가 아니라, ‘왜 환상인가’ 혹은
(2) 색채 표현
로웬펠드에 의한 아동의 색채표현 발달단계에 따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양식화 단계와 사실적 단계의 특징을 보인다. 색채의 사용도 하늘은 파란색, 풀은 초록색 등과 같은 개념적 색채 사용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따라 색을 칠하기도 하고, 사실적인 색을 사용하려고